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초등특수교육과

학과 바로가기

바른 인성과 학문적 전문성을 갖추어 교육사회 발전에 공헌 할 수 있는 우수한 초등특수교사를 양성

사무실위치,전화번호(충청)
사무실위치 인농관 C7-310
전화번호(고양) 031-8075-1249

학과소개

초등특수교육과는 바른 인성과 학문적 전문성을 갖추어 교육사회 발전에 공헌 할 수 있는 우수한 초등특수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이다.
우리학과의 교육과정은
①교육학개론, 교육사, 교육철학, 교육실습 등의 교직영역
②정서장애,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등의 8개 특수교육 영역을 학습하는 특수교육학 영역과 특수 교육과정 영역
③초등국어, 수학, 사회, 과학, 미술, 음악 등을 학습하는 초등교육영역으로 초등특수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있다.
입학정원은 20명으로 졸업과 동시에 모든 학생이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특수학교(체육) 정교사(2급), 유치원 정교사(2급) 등의 자격증도 받을 수 있는 사범계열의 학과이다.

목표

바른인성과 학문적 전문성을 갖추어 교육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초등특수교사를 양성한다. 장애 아동에게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장애아동이 일반사회의 시민으로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수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
1학년 초등교육개론, 초등특수교사론, 특수학교교육과정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2학년 초등특수아관찰및실습, 초등특수아가족지원, 초등국어, 초등음악, 초등미술, 초등수학, 자폐성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지체장애아교육, 초등특수아부모교육, 장애아진단및평가, 의사소통장애아교육
3학년 초등특수아행동수정, 초등특수아상담, 초등사회, 초등윤리,초등과학, 초등체육, 학습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교육, 정서·행동장애아교육, 초등영어, 현장실습, 개별화교육방법론, 초등특수아언어지도, 특수교육공학
4학년 초등특수아감각운동지도, 건강장애아교육, 초등실과, 통합교과, 특수학급경영론

졸업후진로/ 자격증

졸업 후 진로

미래 사회는 복지정책이 실현되는 사회이므로, 초등특수교육과의 특성상 초등특수 교사로의 진출은 물론 특수 교육전공자로 학문적인 전망이 매우 밝다. 학과 졸업 시 장애 아동과 관련된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 특수학교 초등부 교사
  •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복수전공시)
  • 각급 학교관련 연구기관 (발달지체아동 관련 특수교사)

관련 자격증

  •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자격증
  •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자격증 (복수전공시)
  • 특수학교(체육) 정교사(2급) 자격증 (복수전공시)
  •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증 (복수전공시)
  • 미술 심리 치료사
  • 웃음치료사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