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중등특수교육과

학과 바로가기

교육학 및 특수교육분야의 이론에 기초하여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지도 하는데 필요 한 전문교육역량을 갖춘 중등특수교사 및 생애주기별 특수교육 지원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사무실위치,전화번호(충청)
사무실위치 고양캠퍼스 인농관 726호 (C7-726)
전화번호(고양) 031-8075-1249

학과소개

중등특수교육과는 2005년도에 신설되었으며 졸업과 동시에 특수학교(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사범계열 학과이다. 대한민국의 특수교육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수한 특수교육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모든 교수진들이 특수교육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지표들을 규명하고, 이에 기반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창의적인 인성을 함양토록 하기 위해 학과 교수진은 물론이고 우리 대학 안팎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확장함으로써 특수교육 분야에서 진정한 의미의 산학협력을 구현하고 있으며, 나아가 취업의 양과 질 두 가지 측면에서의 제고를 꾀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존중감을 지니고 있으면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애정과 학문적 열정이 있는 학생이라면 도전하여 자신의 잠재되어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볼 수 있는 학과이다.

목표

  •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지도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극대화 하는데 필요한 기본역량과 심화역량 갖춘 중등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융복합 시대에 부응하여 요구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창의적 인성을 갖춘 중등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교육학 및 특수교육분야의 이론에 기초하여 현장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전문교육역량을 갖춘 실무형 중등특수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
1학년 특수교육학개론, 특수학교교육과정론 등으로 전공이론에 대한 기반을 다지고 특수교육현장연구를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2학년 정신지체아교육, 지체장애교육, 장애아진단 및 평가 등으로 장애영역별 전공이론을 학습하면서 각 교과와 연계된 봉사학습 및 교육봉사를 통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들을 갖춘다
3학년 학습장애아교육, 중도중복장애교육, 특수교육공학, 사회과학방법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으로 장애영역 분야별 전공심화이론 및 교수법에 대해 학습하고, 직업 및 전환교육 등의 교과를 통해 중등특수교사의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는 전환교육 역량을 갖춘다
4학년 현장실습을 통해 그동안에 배운 전문교육역량을 현장에 적용해보는 학습을 하고, 중등특수수업실기와 특수학급경영론을 통해 예비교사로서 학급경영에 대한 교육철학을 정립하고 학급경영에 대한 실무역량을 함양한다

졸업후진로/ 자격증

졸업후 진로

  • 중등특수교육과는 4년 동안 학과 교수진들이 지속적인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도를 하고 있다. 중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하면서 특수학교(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특수학교 중등특수교사, 일반 중·고등학교의 특수학급교사,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직업(재활)교사, 장애인복지관 및 조기특수교육기관의 특수교사, 병원 및 사설치료실 특수교사, 특수교육관련 기관행정직 및 전문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연구원 및 대학교수로의 진출을 위해 국내·외의 대학원에 진학도 가능하다.

관련 자격증

  • 특수학교(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
  • 한국사능력(3급 이상) 검정시험
  • 평생교육사(2급) 자격증 (선택사항)
  • 기타 특수교육 관련 자격증(직업교육, 치료지원, 심리상담, 보조공학 관련 자격증 외 다수-선택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