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유아특수교육과

학과 바로가기

발달상의 문제를 가진 유아들에게 생애 초기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의 범 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

사무실위치,전화번호(충청)
사무실위치 인농관 C7-742
전화번호(고양) 031-8075-1511

학과소개

  • 발달상의 문제를 보이는 유아들에게 생애 초기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날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특수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역량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여 장애영유아 현장교육발전과 가족지원에 이바지한다.
  • 학과와 현장의 다양한 기관이 연계·협력하여 현장 요구에 기초하고 특수교육의 학문적 내용을 적용한 질 높은 산학협력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복수전공이 활성화 되어 있어 학생의 적성과 잠재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으며 높은 취업률과 학과만족도가 있는 학과이다.

목표

  • 영유아 발달진단 및 발달지체 선별, 교육진단을 위한 교육이론 및 실습을 통해 장애 및 장애위험 유아를 위한 교육을 실행 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장애유아를 일반유아와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통합교육 역량이 우수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특수체육교육과와의 복수 전공을 통해 인접 학문과 연계하여 교육하는 능력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
1학년 영유아발달과 교육, 특수교육학, 특수학교교육과정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유아놀이지도, 현장관찰실습1, 유아특수교육
2학년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육과정, 장애유아관찰 및 실습, 정신지체아교육, 의사소통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아동복지, 현장관찰실습2, 유아음악교육, 유아미술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지체장애아교육, 장애아진단 및 평가
3학년 유아사회교육, 현장관찰실습3, 유아특수교육교수법, 장애유아개별화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교육, 지체장애아교육, 학교현장실습1,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장애유아긍정적 행동지원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특수교과논리 및 논술, 정서행동장애아교육, 특수교육공학,유아건강교육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복중증장애교육, 건강장애아교육, 장애유아가족지원 및 상담, 유아동작교육, 유아특수교육연구세미나, 학교현장실습2

졸업후진로/ 자격증

졸업 후 진로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으로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이 시행되어 유아특수교사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학과가 설치된 학교가 적어 유아특수교육과의 취업 및 진로에 대한 향후 전망이 매우 밝음.
  • 특수학교의 유치부 교사, 일반 유치원의 특수학급 교사,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통합학급 교사, 장애전문 어린이집 교사, 장애아동 조기교육센터교사, 병원이나 치료실특수교사, 복지관 등의 특수교사.
  • 지역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유아특수교육관련 전문가, 특수교육연구사, 유아특수교육 행정가.
  • 발달지체 유아 대상 교육기관 설립·운영 대학원 진학이나 유학 등을 통해 관련 학문분야에서 교수나 연구원 등 전문가로 활동.

관련 자격증

  • 기본적으로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유아교육과 복수전공시│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초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시│특수학교(초등)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특수체육교육 복수전공시│중등 특수학교(체육)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중등특수교육과 복수전공시│중등 특수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 기타 본인의 이수과목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 특수교육 관련 치료지원 분야에 대한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