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교소개

상징동물 : 비마(飛馬)

A flying horse. Pegasus

옛부터 말은 제왕출현의 징표로서 신성시했으며 초자연적인 세계와 교통하는 신성한 동물로 여겨왔다. 특히 하늘을 나는 비마(飛馬)는 하느님<上帝>이 타고 하늘을 달린다고 전한다. 본교가 단지 육상동물인 `뛰는 말'에서 벗어나, 비마 즉 `나는 말'로 정하게 된 이유는 첫째, 오대양 육대주와 광활한 우주공간을 훨훨 넘나드는 중부인의 기상을 상징한다. 즉 "신개념의 젊은 대학으로서 세계화 교육, 정보화 교육, 전문 가 교육, 인성 교육을 지향하는 대학"의 정신을 함축한다. 둘째, 현재 중부대학교가 위치한 마전(馬田)은 말을 기르던 지 역으로 말과의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JPG 다운로드 AI 다운로드

교목 : 소나무

A Pine(tree)

소나무는 소나무과의 상록 침엽교목으로서 옛부터 십장생(十長生)의 하나로 장수(長壽)를 하였으며, 비바람, 눈보라의 역경 속에서 푸른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꿋꿋한 절개와 의지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쓰여 왔다. 꿈에 소나무를 보면 벼슬을 할 징조이고, 솔의 무성함을 보면 집안이 번창하며, 송죽 그림을 그리면 만사가 형통한다고 해몽한다. 만인산 기슭에 자리 잡은 본교는 사면이 소나무 숲으로 둘러 쌓인 천혜의 Green Campus이다. 본교가 소나무를 교목으로 정하게 된 것도 중부인의 곁에 늘 가까이 있는 소나무와 벗하기 위함이다.

교화 : 철쭉

Rhododendron, A Royal Azalea

진달래과의 낙엽관목으로 산지에서 자란다. 꽃은 5월에 피고 연분홍색이며 3 - 7개씩 가지 끝에 달린다. 만인산 기슭에 잡은 본교는 기암괴석 틈에 철쭉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어 5월경이면 장관을 이룬다. 꽃말은 '그리움, 동경'을 나타내며 한국인의 정서인 '은근과 끈기'를 상징한다. 앞으로 본교에서는 백일장, 음악회, 체육대회 등을 연계한 '5월 철쭉제'를 개최하여 중부권의 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